정치 행정·지자체

[北 6차 핵실험 후폭풍] 국정원 "북한, 9일 전후로 ICBM 추가발사 가능성"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4 21:59

수정 2017.09.04 21:59

국방부 등 국회에 현안보고
송영무 장관, 군사압박 강화 "美 항모 등 전략무기 전개"
북핵 소형화 성공했다 판단.. 전술적 이용 여부는 미지수
전술핵 배치 요청 보도관련 "확대해석된 것" 해명 나서
사진=서동일 기자
사진=서동일 기자

물 마시는 국방장관, 굳은 표정의 국정원장 송영무 국방부 장관(위쪽)과 서훈 국정원장이 4일 북한의 제6차 핵실험과 관련해 긴급소집된 국회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에 각각 출석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연합뉴스
물 마시는 국방장관, 굳은 표정의 국정원장 송영무 국방부 장관(위쪽)과 서훈 국정원장이 4일 북한의 제6차 핵실험과 관련해 긴급소집된 국회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에 각각 출석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연합뉴스

국회는 4일 정보위원회와 국방위원회를 열고 국정원과 국방부 등 안보기관으로부터 북한 6차 핵실험 관련 긴급 현안보고를 받았다. 국가정보원 관계자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 등 국방부.합동참모본부 관계자들은 이날 정보위와 국방위에서 6차 핵실험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고하고 대응방안을 밝혔다.

■국정원 "9월 9일 전후 ICBM 추가 발사 가능성"

국정원은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6차 핵실험 관련 보고를 했다. 국정원은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과 관련, "3번 갱도는 이미 완공돼 있고 4번 갱도 역시 건설 중이어서 추가 핵실험이 언제든 가능하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풍계리는 6차 핵실험에 따른 정비활동을 당분간 할 것으로 보이지만 추가 핵실험 갱도가 있어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가 밝혔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9월 9일을 전후해 추가 도발을 할 가능성이 있다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정각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정보위 한 위원은 "이제까지 고각으로 발사를 했는데, 정각으로 발사하면 굉장히 큰일"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정보위원 역시 '정상각도 발사 가능성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할 것 같다"며 "미국 (본토)까지는 아니더라도 괌 거리 만큼은 보내지 않겠느냐는 얘기를 (국정원이) 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이어 "북한에 중요한 기념일이 9월 9일(정권수립 기념일)이나 10월 10일(당 창건일)이다. 국정원도 그 두 날짜에 북한이 ICBM을 발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풍계리 핵실험장 위치와 관련해선 "2200m 높이의 만탑산에 위치했고, 갱도를 전부 개발했다"며 "1번 갱도는 1차 핵실험 뒤 폐쇄했고 2번 갱도에서 2~6차 실험을 했으며 3, 4번 갱도를 준비했기 때문에 언제든 핵실험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이철우 정보위원장은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번 핵실험의 위력은 50kt으로 6차례 실험 가운데 최대 규모다. EMP(핵전자기파)탄인지 수소폭탄인지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핵실험을 북한이 미국, 중국, 러시아 등에 통보했는지도 확인되지 않는다"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북한은 중국이나 러시아에 간접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고 미국에 대북정책 전환의 긴박성을 유지하려는 것 같다"며 "ICBM의 북태평양 추가 도발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이번 핵실험과 관련해선 "북한이 이미 수소폭탄이라고 했지만 수소폭탄과 원자폭탄, 증폭핵분열탄이 있다"며 "이 세 가지를 다 염두에 두고 검증하고 있고, 어제 실험의 성공 여부도 미국과 같이 검증 중에 있다고 보고했다"고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말했다.

■국방부 "북핵 소형화·경량화 성공…미 전략자산 추가전개"

송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방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통해 핵탄두를 500㎏ 이하로 소형화·경량화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술적으로 이용할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송 장관은 "북한이 이번 핵실험으로 핵탄두 소형화.경량화 능력을 500㎏ 이하로 했다고 보느냐"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그렇게 추정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북한이 핵무기를 전술적으로 사용할 수준에 이르렀느냐"는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는 "소형화는 이뤄졌는데 전술적으로 이용할 정도라고는 판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또 북한 핵실험 직후 개최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북한과의 대화보다는 군사적 대치 강화 방향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고 밝혔다.

그는 한.미 동맹 차원의 군사적 대응조치로 "미 항모강습단과 전략폭격기 등 전략자산 전개방안을 한.미 협조로 추진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미군 전략무기를 적극적이고 공세적으로 전개시켜 북한에 대한 군사적 압박 수위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우리 군이 미국 측에 전술핵 배치를 요청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선 "확대해석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송 장관은 "정례적인 전략자산 배치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위원(국회의원) 일부와 언론 등 국민 일부가 전술핵 배치까지도 요구하는데, 이렇게 (요구가) 강하니 정례적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배치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한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전술핵 재배치'를 직접 요구했다기보다 정례적 전략자산 배치의 논거로 언급했을 뿐이라는 설명이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