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北 6차 핵실험 후폭풍] 中 ‘美 세컨더리 보이콧 압박’ 고민…대북 원유공급 중단은 회의적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4 17:59

수정 2017.09.04 17:59

美.日, 원유금수 카드 별러.. 中, 동참할땐 北 동맹 파국
러와 공동전선 모색할 듯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북한의 6차 핵실험 감행에 따른 중국의 선택지가 주목된다.

북한의 도발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모든 옵션을 동원하는 방안을 비롯해 일본과 함께 대북 원유금수 조치 카드까지 벼르고 있다. 중국은 북한의 이번 6차 핵실험을 계기로 그간의 중국 역할론이 국제사회로부터 저평가받게 될 처지에 놓였다. 이에 중국은 미국이 중국을 타격하기 위해 발동할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를 감내하거나 직접 대북 원유공급 중단 조치를 단행하느냐를 놓고 갈림길에 섰다. 4일 베이징 외교소식통은 "중국 당국의 의중을 반영하는 관영매체들의 내용을 보면 대북제재 관련 원유공급 금지 등에 대해 상당히 경계하며 방어적인 편"이라며 "이는 중·북 관계가 북·미 관계 악화 수준을 압도해선 안된다는 시각을 드러낸 것"이라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원유공급 중단이란 이슈가 안보리에서 거론될 수 있지만 채택 여부는 알 수 없다"고 전망했다.


중국이 원유공급 중단 조치를 단행할 경우 동맹국인 중국과 북한 간 관계만 악화일로에 빠지고 북한과 미국 간 직접 대화통로가 열릴 경우 중국의 외교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자자매지 글로벌타임스도 관변학자들을 인용해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했을지라도 중국은 원유공급 완전 중단과 같은 극단적인 조치들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중국 입장에선 원유공급 중단 카드가 대북제재를 위한 절대적이고 극단적인 카드라는 점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전략적 선택을 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이에 중국은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거부하는 대신 한반도 불안정 문제를 북·미 간 문제 탓으로 돌리면서 6자회담 재개 등 대화론을 되풀이할 공산도 있다.
이 같은 중국의 입장은 최근 북한의 두 차례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추가제재가 논의되는 상황에서, 미국 등은 안보리 결의로 대북 원유공급 중단 조치를 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반대하는 중국.러시아의 목소리를 통해 드러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jjack3@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