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새정부 중견기업 지원정책 10월말 나온다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1 11:00

수정 2017.09.01 11:00

새정부의 중견기업 정책 혁신방안(가칭)이 올해 10월 말 발표된다. 이를 위한 중견기업 정책혁신 범부처 테스크포스도 한시적으로 꾸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중견기업 정책혁신 범부처TF’을 출범시키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저성장 추세 지속,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 대내외 여건 변화와 새정부 국정철학을 반영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존 중견기업 정책을 전면 재평가하고 혁신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출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TF는 이동욱 중견기업정책관이 위원장을 맡고 그 아래 총괄분과와 산업 생태계, 글로벌 혁신, 산업·무역 융합 등 3개 실무분과로 구성됐다.

우선 총괄분과는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중견기업연합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산업은행을 비롯한 업계, 학계가 참여한다.


산업 생태계 분과는 정책을 평가하고 일자리·상생협력, 성장걸림돌 제거하는 역할이다. 글로벌 혁신 분과는 수출, 연구개발(R&D), 인력, 금융, 특허, 인수합병(M&A) 등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산업·무역 융합 분과는 무역, R&D, 통상 등 정책과 중견기업 정책을 연계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산업부 관계자는 “중견기업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위기 대응과 안정성 강화’에 기여하는 우리 경제의 허리”라며 “우리나라가 저성장의 늪에서 벗어나 산업 경제의 활력을 회복하고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로 진입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업군”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중견기업 비중이 낮고 내수.소규모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미흡한 상황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TF는 유망 중소·중견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정부 중견기업 정책 혁신방안’을 올 10월말까지 마련한다.

여기엔 현재 추진 중인 중견기업 정책 가운데 성장의 걸림돌로 되고 있는 것들을 찾아내고 개선·전환하는 방안이 제시된다. 또 중견기업 도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금융·제도·행정적 지원 정책도 담길 것으로 관측된다.


이동욱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대기업 중심, 수출 주도 낙수효과가 미약한 상황에서 새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혁신적 중소·중견기업 육성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하다”면서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시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