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한국당 ‘전략공천 확대’에 김무성계 발끈, 내홍 조짐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6 17:59

수정 2017.08.16 17:59

“상향식 공천 폐기 과거회귀” 복당파 바른정당 연대 주장
자유한국당이 혁신안을 놓고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16일 한국당에 따르면, 류석춘 혁신위원장 체제가 전날 내놓은 지방선거 공천 혁신안을 놓고 상향식 공천을 주도했던 당내 김무성계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김무성 전 대표는 현재 바른정당 소속이다.

한국당내 김무성계 의원들은 전날 류 혁신위원장이 혁신위원회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때 상향식 공천을 지양하고 전략공천을 확대하겠다면서 상향식 공천을 총선 패배의 원인으로 지목하자 발끈했다.

이들은 상향식 공천이야말로 당원과 민심이 절묘하게 결합돼 경선 등을 통해 특정 세력의 입김이나 영향력 등으로부터 자유롭게 아래로부터 적임자 후보를 선출하는 민주적 과정이라며 혁신안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상향식 공천'은 지난해 총선에서 김무성 전 대표가 특정 세력으로부터 영향력을 배제해 공정한 공천과정이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주장한 공천제도다.


강석호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20대 총선을 상향식 공천 때문에 졌느냐, 아니면 '친박 마케팅, 보복공천으로 졌느냐"고 지적했다.

당시 친박계 주도의 공천 과정으로 인해 유승민 의원 등을 비롯해 일부 비박계 인사들에 대한 공천 배제 움직임이 일었고, 급기야 핵심 지역 공천을 사실상의 전략공천인 우선추천제로 포장하는 과정에서 옥쇄 파동까지 발생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친 김무성계인 김학용 의원도 "상향식 공천을 전략공천으로 되돌리는 것은 한국당을 과거로 회귀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른 의원도 "상향식은 민주적 절차에 의거한 합리적 선출과정인데 이를 전략공천화하겠다는 것은 밀실공천, 계파공천, 특혜공천을 하겠다는 것으로 구태정치로 돌아가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패배는 특정 권력자와 그 추종세력들이 상향식 공천의 취지를 훼손하고 당원과 국민의 뜻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반박했다. 이른바 친박계 주도의 밀실 공천이 총선 패배의 주요 원인이라는 얘기다.

이어 "상향식 공천은 공천권이 당원과 국민에게 있는 반면, 전략공천은 특정 권력자가 공천권을 휘두르며 자기 사람을 심는 '사천(私薦)'을 부추기며 정치를 후퇴시킨다"고 지적했다.

내년 지방선거가 사실상 문재인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인 상황에서 혁신위의 전략공천 확대 방침에는 특정 세력의 '줄세우기식' 공천 의도가 포함돼 있다고 보고 있는 셈이다.
일부에선 당 혁신위의 지나친 '과거회귀식' 우경화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한편 바른정당 창당에 참여했다가 한국당에 복당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보수정당의 필승을 위해선 내년 지방선거전 바른정당과의 '보수대통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면서 합당 내지는 연대 여부를 놓고 치열한 내부 논의가 예상된다.
이현출 건국대 교수는 "전략공천 확대 여부를 놓고 앞으로 당내 제 세력간 치열한 신경전이 예상된다"며 "당 혁신위의 혁신안을 둘러싼 이해관계 충돌이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