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집·땅값 고공행진 '제주'도 규제?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6 17:46

수정 2017.08.16 17:46

경기도와 집값 큰 차이없어.. 中 영향에 조정가능성도 높아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과열 양상을 보인 전국 주택시장이 움츠러든 가운데 최근 몸값이 높아진 '제주도'에 대한 추가 규제책도 마련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제주도는 국내 대표적인 휴양지이자 세컨드 하우스(상시 거주지 외에 다른 지방에 마련한 집)로 주목받아 매매가가 급상승하는 등 부동산 시장 열기가 뜨겁지만, 아직 이렇다할만한 규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최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논란으로 중국 관광객 발길이 끊겨 제주도 일대가 위축된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16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제주도 아파트의 지난 7월 3.3㎡당 평균 매매가는 1031만원이다.

같은 기간 1058만원인 경기도 3.3㎡당 평균 매매가와 불과 20여만원밖에 차이를 보이지 않는 셈이다. 아직 서울 아파트의 3.3㎡당 평균 매매가(2044만원)와 1000만원 가량 차이가 나지만,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 등을 고려할 때 '몸값 고공행진'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 5월 전국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는 166.8인 반면 같은기간 제주도 실거래 가격지수는 268.8을 기록해 훨씬 높다.

현재 제주도는 6.19대책과 8.2대책에서 조정대상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투기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분양권 전매제한 등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다.

이렇다보니 서울이나 경기도, 지방권역에 몰려있던 투기수요가 국내외적 관심이 높은 제주도로 '이동'할 수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잇따른 정부의 규제대책 발표로 투기수요가 높았던 서울 주택시장도 지금 좀 잠잠해진만큼, 최근들어 집값과 땅값이 계속 오르고 있는 제주도에도 이를 억제할만한 추가 보완책이나 규제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반면, 사드 논란으로 중국 관광객이 줄어 이른바 '차이나 머니'가 빠져나가면서 제주도 시장이 위축, 섣부른 규제보다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MW스타자문단 수석전문위원은 "최근 사드 문제로 차이나 머니 유입이 끊키면서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아파트값 등이 안착될 수 있는만큼 신중하게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제주도와 서울 주택시장 특성이 다른만큼 일괄적인 규제책을 적용해서는 안된다"며 "제주도가 하방압력을 받고 있는만큼 시장 분위기에 따라 가격이 일정부분 조정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