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검찰, KAI 분식회계 규명 난항… 협력사 압수수색 등 수사 집중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6 17:35

수정 2017.08.16 17:35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재수사에 착수한 지 1개월이 지나서야 협력업체 대표를 처음 구속하는 등 수사가 속도를 내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하성용 전 사장(66)의 개인비리와 KAI 분식회계 등 주요 혐의 규명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에 따라 협력업체 압수수색 등에 집중, KAI 비리 단서 확보에 총력전을 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협력업체들이 KAI의 비자금 조성에 역할을 담당했을 것으로 판단, 협력업체 압수수색을 통해 단서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협력업체가 KAI의 비자금 조성에 관여했는지 전방위로 살펴보고 있다"며 "여러가지 수사 방법을 동원, 수사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가시적인 수사 결과를 내놓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 1개월간 KAI 본사와 개발본부, 협력업체 등 6~7곳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나 주요 혐의를 입증하는 증거물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또 검찰은 KAI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 등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손승범 전 KAI 차장에 대한 추적을 지난달 24일 공개수사로 전환, 얼굴을 공개했으나 아직 검거하지 못하고 있다.

손씨는 KAI 인사운영팀 소속으로, 2007∼2014년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과 경공격기 FA-50 등을 개발하는 용역회사 선정 업무를 맡아 처남 명의의 용역업체를 설립, 247억원대 물량을 챙기고 20억원 상당의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협력업체 압수수색과 함께 경영진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