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작년보다 北규탄 수위 세진 ARF의장성명...'우려'→'심각한 우려'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9 10:07

수정 2017.08.09 10:07

의장성명 "北 유엔 안보리결의 즉각 완전히 준수하라"
北목소리는 반영안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7일 오후(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회의장(PICC)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플레너리 세션(총회)을 마친 뒤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7일 오후(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회의장(PICC)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플레너리 세션(총회)을 마친 뒤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닐라(필리핀)=박소연기자】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 외교장관들은 북한에 유엔 안보리 결의를 즉각적으로 완전히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전체적으로 지난해보다 대북 규탄 수위가 한층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ARF의장국인 필리핀은 회의 결과물로 지난 8일 밤 "장관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 상의 모든 의무를 즉각 완전하게 준수할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는 내용의 의장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선 "각국 장관들이 가장 최근인 7월 4일과 7월 28일 북한에 의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과, 그에 앞선 탄도 미사일 발사, 작년의 두 차례 핵실험을 포함한 긴장 고조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는 대목이 포함됐다.
이는 '우려를 표했다'고 기술한 지난해 성명보다 대북 규탄 수위가 올라간 것이다.

성명은 이어 "몇몇 장관들은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평화적으로 달성하는데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며, 자제 발휘를 촉구하고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에 유리한 환경 조성이 중요함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몇몇 장관들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향한 남북관계 개선 구상들에 지지를 표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천명한 베를린 구상과 남북대화 제의 등에 대한 지지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 북한의 핵 및 미사일 활동 중단과 한미 대규모 군사훈련의 중단을 맞바꾸는 '쌍중단(雙中斷)', 북한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 체제 설립을 위한 '쌍궤병행(雙軌竝行)' 등 중국이 주장하는 해법에 대해 참석자들의 주의 환기가 이뤄졌다는 문구가 성명에 들어갔다.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 때문에 핵을 개발한다는 등의 북한 측 주장은 반영되지 않았다.

북한 도발과 관련된 문구들이 지난 해보다 강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우려'를 표한다는 부분이 올해는 '심각한 우려'로,
지난해 '평화로운 방식의 비핵화'는 부분이 올해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로 격상됐다.
외교부는 "아세안 국가들의 단호한 대북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ARF는 역내 주요 정치·안보 문제에 대한 대화를 통해 상호신뢰와 이해를 제고함으로써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려는 목적으로 1994년 출범했다.
△재난구호 △군축·비확산 △해양안보 △대테러·초국가범죄 등 분야에서 신뢰구축 및 예방외교 관련 실질 협력을 추진 중인 아태지역 최대 안보협의체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