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美 트럼프 정부, 대북 제재에 '군사 행동' 가능성 누차 강조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7 17:22

수정 2017.08.07 17:25

미국 트럼프 정부 관료들이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제재 이후 잇따라 강경발언을 내놓으며 세계적인 대북 제재 기조에 불을 지피고 있다. 이들은 저마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군사적 행동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을 우려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6일 미 폭스뉴스에 출연해 "북한이 우리가 더 이상 장난하지 않는 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달 통과된 유엔 대북제재안을 언급하며 "북한의 수출 가운데 3분의 1이 제재 대상이며 북한이 즉시 느낄 수 있는 10억달러(약 1조1277억원) 규모의 강력한 제재"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군사적 대응 가능성에 대해 한미군사훈련 등을 언급하며 "미국의 대응은 북한에 따라 달려있으며 북한이 더 이상 무모한 행동을 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또한 어떠한 행동을 하고 싶지 않지만 모든 선택지가 검토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언급은 전날 허버트 맥마스터 미 국가안보 보좌관의 발언의 연장선이다. 그는 5일 MSNBC와 인터뷰에서 "북한이 미국을 위협할만한 핵무기를 갖는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관점에서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세계 전부에 실질적인 위협이라며 "이를 어떻게 표현하든 과장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예방적 전쟁"같은 선택지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7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해 "북한이 미국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최상의 신호는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는 것"이라며 도발 자제를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러시아 및 이란과 함께 북한에 대한 전방위 대북제재안에 서명했다.
취임 이후 줄곧 유엔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던 그는 5일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제재에 트위터를 통해 이를 지지한다고 쓰기도 했다. 그는 또한 6일자 트위터에서 자신이 "방금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를 마쳤으며 5일 유엔 안보리 투표에서 제재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된 점에 매우 행복하고 인상적이었다"고 적었다.
미 공화당 중진의원인 린제이 그레이엄 상원의원(사우스캐롤라이나주)은 이달 1일 "트럼프 대통령이 내게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내버려 두느니 북한과 전쟁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