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아세안지역안보포럼] 틸러슨 "사드 중요한 조치"…왕이 "양국관계 찬물"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6 22:10

수정 2017.08.06 22:11

강경화 장관, 美.中과 회담.. 아세안안보포럼서 외교전
韓.美 vs. 中 ‘사드 기싸움’
北 수출 3분의1 봉쇄하는 새 대북제재안 안보리 채택
[아세안지역안보포럼] 틸러슨 "사드 중요한 조치"…왕이 "양국관계 찬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후(현지시간) 마닐라 시내의 한 호텔에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위쪽 사진)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아래쪽 사진)을 각각 만나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후(현지시간) 마닐라 시내의 한 호텔에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위쪽 사진)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아래쪽 사진)을 각각 만나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 마닐라(필리핀)=박소연 기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도발에 따른 파장이 남북, 미·중 간 '기싸움'으로 번졌다. 특히 북한 도발 직후 한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기로 한 결정을 두고 미·중의 반응이 '공감'과 '비난'으로 극명하게 갈라지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이 '샌드위치 난관'을 어떻게 풀어갈지가 관건이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우리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며 북핵, 미사일 개발을 정당화하는 외교전에 나섰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하고 있는 강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양자회동을 하고 북한 문제에 더없이 친밀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두 사람은 이날 새벽 통과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적극 공감했다. 틸러슨 장관은 회담에 앞서 안보리 결의에 대해 "좋은 결과"라고 말했고, 강 장관도 "매우 매우 좋은 결과"라고 호응했다. 이 과정에서 틸러슨 장관은 사드 추가 배치에 대해 "중요한(significant) 조치"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이 틸러슨 장관과 연출했던 화기애애한 분위기는 약 5시간 후 중국 왕이 외교부장을 만나 바로 바뀌었다. 왕 부장은 이날 강 장관을 만나 무뚝뚝한 표정으로 악수를 나눈 뒤 곧바로 한국의 사드 추가 배치를 가리키며 "개선되려던 양국 관계에 찬물을 끼얹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과거의 잘못된 것을 바꾸려는 의사를 보여줘서 양국 관계가 좋은 시작을 했다"고 운을 뗀 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반드시 지적해야 하는 것은 7월 28일 한국 정부가 서둘러 사드 배치를 결정한 것"이라고 강 장관 면전에서 강하게 항의했다. 강 장관은 이에 대해 "소통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맞받았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우리를 의식적으로 배제하는 외교 행보에 나섰다. 한·미 외교장관이 만나던 바로 그 시간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ARF 회의장인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격 회동했다. 유엔 안보리 제재안이 중.러를 포함한 회원국 만장일치로 통과된 만큼 양측은 회담에서 대북결의 채택 과정과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한 각국 입장 등 의견을 교환했을 것으로 보인다. 북·중 회담을 마친 뒤 리 외무상과 함께 숙소로 복귀한 박 부국장은 취재진에게 "두 나라(북·중) 외무상들은 지역 정세와 쌍무관계 문제에 대해 의견 교환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유엔 안보리는 5일 북한의 ICBM을 규탄하는 대북제재 결의안 2371호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른바 '10억달러' 결의안으로 불리는 이번 결의안은 북한의 석탄, 철광석, 납, 수산물 수출을 전면 금지토록 했다.
안보리는 또 북한과 '새로운 합작벤처.협력' 사업을 금지했고, 해외에서 일하는 북한노동자 수도 현 상태에서 동결키로 했다. 안보리는 아울러 북한의 '주요 외환은행'으로 유엔 제재리스트에 올라있는 대외무역은행을 포함한 북한 개인과 단체들을 새로 제재대상에 포함시켰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북한 지도부가 치르게 될 대가는 수출과 외화의 3분의 1 손실이 될 것"이라면서 "이는 지난 세대 동안 그 어떤 국가에 대한 제재안보다 가장 엄한 제재안"이라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