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회찾은 鄭 靑안보실장, 안보대응 당청공조 강화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3 16:46

수정 2017.08.03 16:46

국회찾은 鄭 靑안보실장, 안보대응 당청공조 강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3일 국회를 찾아 여권 지도부를 만났다.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에 따른 한반도 위기 상황과 주변 국들의 동향, 사드 배치 등 다양한 안보현안들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한편 철저한 안보태세 확립을 위한 당청간 유기적 공조 강화를 위한 행보로 보인다.

여권에 따르면, 이날 정 실장의 여당 지도부 방문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의 요청으로 최종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고조되는 안보불안을 불식시키고, 문재인 대통령의 휴가를 새 정부의 '안보불감증'으로 정치공세화하면서 연일 안보위기론 확산 여론전에 여념이 없는 야권의 공세에 적극 맞서겠다는 판단이 깔렸다는 관측이다.

북한의 도발에 따른 한반도 전쟁 가능성과 관련, "미국도 그렇게 보지는 않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우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원내지도부를 만나 한반도 전쟁 발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미국도 그렇게 보지는 않는 것 같다"고 답했다고 강훈식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정 실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달 28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7월 4일 발사했던 탄도미사일 보다 진전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며 미국을 포함한 주변국의 성명 등의 반응을 보고했다.

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결과에 따라 (대통령) 지시사항을 이행하고 있다"면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임시배치,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 무력시위 및 미국의 폭격기 배치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드 최종 배치 문제와 관련, "엄밀하고 엄격하게 환경영향 평가를 하는 것을 국회가 지켜보겠다"는 여당 지도부의 언급에 "원칙대로 신중하게 환경영향 평가를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또 북핵·미사일 문제 대응 과정에서 한중 및 한미 관계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접근해달라는 요청에는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우 원내대표 등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지난달 28일 도발은 지난달 4일 도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의 재제가 단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됐다"며 "국제사회의 제재가 더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계속되는 전략적인 도발은 한국뿐만 아니라 주변의 안보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거기에 우리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이에 대해 모두 같이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대응을 효과적으로 해나갈 것인지 오늘 여당 지도부와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핵실험 등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원내대변인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비한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전날 국가안보실 차장으로부터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종합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정 실장은 바로 이튿날 여당 지도부와 이를 공유함으로써 당정간 불통에 대한 의심을 없애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청와대가 야당 지도부를 찾아 안보현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자리가 마련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 실장이 여당 지도부부터 만나 상황을 공유했지만 조만간 야당 지도부에 안보현안을 설명할 기회도 있을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귀띔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