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통일부 당국자 "'코리아패싱' 동의하지 않는다"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3 11:34

수정 2017.08.03 11:34

통일부 당국자는 3일 북한이 우리 대화 제안을 무시한채 지속적으로 북미 대화를 주장함에 따라 '코리아패싱(한반도 문제에 대한 논의에서 한국이 배제되는 상황)' 논란이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코리아패싱' 논란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가 (동의하지 않는다는)입장을 냈다. 우리는 미국과 긴밀히 공조해오고 있다"면서 "북한에 한 제안들에 대한 답변을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을 계속 갖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의 코리아패싱 논쟁은 정치권에서 불거졌다. 지난 2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휴가를 떠난 것을 야당에서 문제 삼으면서다. 야당이 문 대통령의 휴가를 그의 아킬레스건인 '안보관'과 연결지어 비판하자 청와대는 전날 "현재 상황을 '코리아패싱'이라고 하는 건 합당치 않다"고 반박에 나섰다.

미국 조야에서도 북한의 ICBM급 2차 미사일 발사 이후 미중간 빅딜설, 대북 군사옵션, 미북 대화 가능성 등 한반도 정세를 둘러싼 극단적인 시나리오들이 난무하면서 논쟁에 불을 붙였다. 외교부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외교부 당국자는 위 시나리오들을 일일이 언급한 뒤 "최근 북한 ICBM급 미사일 도발 이후 북핵·북한 문제와 관련해 일각에서 극단적 견해가 나오는 것 자체가 북한 위협과 도발의 엄중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반영하는 것으로 본다"면서 "한미 양국은 각급에서 북한·북핵 문제 관련한 모든 사항에 대해 어느 때보다도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