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샤오미 무서운 성장, 인도서 삼성전자와 격돌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0 16:38

수정 2017.07.20 16:38

관련종목▶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에서 새오미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중저가대 가격에도 최고의 성능을 요구하는 인도 소비자 입맛에 맞춘 특화전략을 시급히 정비해야 한다는 조언이 잇따르고 있다.

■삼성, 샤오미와 계약한 유통점 200곳에 공급중단
인도 이코노믹타임스는 20일 삼성전자가 인도 시장에서 200여곳의 유통점에 제품 공급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삼성 스마트폰 공급이 중단된 200개 유통점은 샤오미 제품을 우선순위에 놓고 판매하기로 계약을 체결한 곳들이다.

샤오미는 삼성전자의 공급 중단 이후 이 유통점들이 판매하는 스마트폰의 절반 이상이 자사 제품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삼성으로부터 제품 공급 중단을 통보받은 델리의 한 대형 휴대폰 유통매장 사장은 "인도에서 휴대폰 제조업체가 경쟁사에 유리한 판매 전략을 펼친 유통점에 제품 공급을 중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샤오미는 인도의 오프라인 유통점에서 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유통점에 광고비를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판매확대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삼성도 유통점의 광고비를 지원하겠다고 맞불을 놓고 있으며, 제품 공급을 중단하기로 한 유통점들을 다시 우호적인 파트너로 돌리기 위해 재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에 공들이는 새오미...잇따라 공장 확대
지난 6월 7일(현지시간)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 주 노이다에서 열린 삼성전자 공장확장 공사 착공식에서 삼성전자 서남아총괄 홍현칠 부사장, 사티시 마하나 우타르프라데시주 산업개발부 장관, 라비 샨카르 프라사드 인도 정보통신부 장관, 삼성전자 IT모바일부문장 신종균 사장 등(왼쪽부터)이 삽으로 흙을 뜨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fnDB
지난 6월 7일(현지시간)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 주 노이다에서 열린 삼성전자 공장확장 공사 착공식에서 삼성전자 서남아총괄 홍현칠 부사장, 사티시 마하나 우타르프라데시주 산업개발부 장관, 라비 샨카르 프라사드 인도 정보통신부 장관, 삼성전자 IT모바일부문장 신종균 사장 등(왼쪽부터)이 삽으로 흙을 뜨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fnDB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전세계 2위 규모로 급격히 팽창하고 있다. 통계전문업체인 스테티스타에 따르면 국가별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중국이 30%로 1위, 미국이 12%로 2위인데 세계시장의 10%를 차지하는 인도가 내년 중에는 미국의 수요를 넘어서 세계 2위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급성장하는 인도시장에서 삼성전자는 부동의 1위다. 문제는 샤오미의 추격세가 심상찮다는 것이다.

시장조사업체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 1·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22%로 1위 자리를 지켰다. 그 뒤를 샤오미가 14.8%의 점유율로 바짝 뒤쫓고 있다. 인도 시장 전문가들은 샤오미의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성장해 2·4분기에는 삼성전자와 격차를 더욱 줄였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샤오미는 중국 시장에서 2014~2015년까지만 해도 1위였지만 화웨이, 오포, 비보 등에 밀려 지난해 시장점유율 8.38%로 5위로 떨어졌다.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하락한 샤오미는 동남아를 새로운 요충지로 설정하고 시장 개척에 나서는 것이다. 특히 인도 휴대폰 시장에서는 아직 스마트폰의 비중이 20% 정도에 불과하고 롱텀에볼루션(LTE) 이동통신이 막 보급되는 성장 시장이라는 것이 휴대폰 제조사들에게 가장 큰 매력 포인트다.

샤오미는 최근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의 도시 스리 지역에 인도 지역 2번째 스마트폰 제조 공장을 짓겠다고 밝혔다. 이 곳에는 5000명의 직원이 일하게 되며, 공장이 생산에 돌입하면 1초에 스마트폰 1대씩을 만들어낼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샤오미가 인도에서 판매하는 휴대폰의 95%를 현지에서 생산하게 돼 가격을 더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인도 특화전략 정비 시급
삼성도 지난 6월 인도 생산공장에 약 7000억원을 들여 스마트폰 생산공장의 생산량을 현재 월 500만대에서 월 1000만대로 2배 확대하기로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고배를 마셨다는 점에서 삼성과 샤오미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며 "전세계 2위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싸우는 삼성전자와 샤오미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 밖에 없어 삼성전자가 인도시장 공략을 위한 특화전략을 정비하는게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