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반려동물도 가족이다] 매년 복날 200만마리 '개죽음'… 개 식용 문화 개선부터 시작을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0 17:15

수정 2017.07.10 17:16

fn연중캠페인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동행
1.강아지는 음식이 아닙니다
식용 위해 한 해 250만마리 사육
식용견 종사자 업종 전환 지원 등 정부가 실질적인 로드맵 만들어 단계적으로 식용 금지 나서야
"개 먹는 대한민국, '개한민국'이 싫어요. 제발 개고기를 먹지 맙시다."

해마다 여름철이면 서울 등 도심에서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캠페인입니다. 초복을 사흘 앞둔 지난 9일 오후 서울시청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스톱 잇 2017(STOP IT 2017) 이제 그만 잡수시개' 개고기 반대 페스티벌에서 동물보호단체들과 시민들이 개식용 문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개들이 '개고기'에서 해방된다는 의미로 독립운동가들의 옷을 입고 개가 그려진 깃발을 흔들며 '개한독립 만세'를 외치던 이들 단체회원은 절박합니다. "구습과 미신으로 안타깝게 죽어가는 개가 한 해 300만마리에 달합니다.

우리와 가장 친근한 동물인 개가 여름이면 두려움에 떨어야 하는 일은 이젠 더 이상 없어져야 한다"는 애끓는 호소가 오가는 이들의 가슴에 와닿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동물보호단체는 물론이고 더불어민주당의 한정애, 김한정 의원과 정의당 이정미 의원, 서울시 수의사회, 경기도 수의사회 등 각계각층에서 참가했습니다. 역대 대선후보 중 가장 강력한 '동물복지 향상'을 공약으로 내세운 문재인정부에 거는 기대가 부쩍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정미 의원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1000만명과 생존권을 지키려는 개농장 업주들의 갈등이 첨예화되겠지만 동물을 사랑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육견협회를 설득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동물 반려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가면서 개는 단순히 애완견이나 물건이 아니라 사람과 함께하는 동반자로 자리잡았다.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변화하면서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도 동물보호법을 일부 개정하는 등 동물 복지와 동물권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럼에도 반려동물에 대한 유기와 학대, 그리고 뿌리 깊은 '개고기 문화' 등의 영향으로 반려동물을 바라보는 시각이 여전히 물건이나 단순 소유라는 전근대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는 창간 17주년 특별기획으로 '반려동물도 가족이다' 공익캠페인을 통해 동물복지 선진화와 건전한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동물자유연대와 케어, 동물유관단체협의회 등 동물보호단체가 공동으로 초복을 사흘 앞두고 지난 9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개최한 개 식용 반대 행사 '스톱 잇 2017' 행사에서 동물보호단체 회원들이 개식용에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동물자유연대와 케어, 동물유관단체협의회 등 동물보호단체가 공동으로 초복을 사흘 앞두고 지난 9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개최한 개 식용 반대 행사 '스톱 잇 2017' 행사에서 동물보호단체 회원들이 개식용에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반려동물 사랑은 개식용 금지부터

애견인구가 크게 늘면서 개식용 문제가 사회 이슈로 등장한 지 오래다. 개고기를 찾는 사람들은 보신탕이 체력과 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이 때문에 식용으로 사육되는 연간 250만마리의 개 중 70~80%가 여름 시즌 복날을 전후해 도축된다. 아시아 전역에서는 매년 약 3000만마리의 개가 식용 목적으로 도축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인도, 베트남 등 극히 일부 국가에서 식용을 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식용견 농장에서 사육을 통해 개고기를 생산한다. 전국적으로는 1만7000여곳의 이른바 '식용견 농장'에서 매년 약 250만마리의 개가 사육되고 있다. 개고기를 판매하는 식당도 전국적으로 수천곳에 달한다.

■구태의연한 개식용 문화 탈피를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개식용 문화에 대한 오해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반려견'과 '식용견'은 다르다는 오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주인을 잃은 개들의 종착지에 유기동물보호소 외에도 개식용 농장과 시장도 포함된다는 현실은 '반려견'과 '식용견'의 구분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산업'으로서의 개식용은 과거 먹을 것이 부족했던 시절처럼 개인의 몸보신으로 끝나는 동물의 희생에서 그치지 않고 반려동물 번식업을 비롯한 관련 산업에서 비롯한 학대를 존속시키고 악화시키는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핵가족화,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개식용 금지 등 반려동물의 가족화는 세계적인 추세다.

우리나라와 사정이 비슷했던 이웃 대만의 경우 1998년 동물보호법을 제정하고 2001년 경제적 목적의 반려동물(개.고양이 등) 도살을 못하도록 한 데 이어 지난 4월에는 '개.고양이 식용 금지'를 법제화했다.

황동열 팅커벨 프로젝트 대표는"새 정부가 결단력 있게 문제 해결에 나서 개식용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반려동물 선진국으로 한 걸음 다가가야 한다. 최근 대만이 국가 주도 아래 개식용을 금지시킨 점을 본받아야 한다"면서 "전 세계적인 행사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개식용 문제로 보이코트하는 나라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로드맵 세워 단계적 식용금지 필요

다만 전국적으로 1만7000여곳에 달하는 개 사육 농장이 운영되고 있는 데다 개고기 유통 및 판매 등에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며 여전히 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사회적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단계적으로 식용금지를 추진할 필요는 있다. 실제로 식용견 관련 종사자가 15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오랜시간 동안 개식용 산업에 종사하며 생계를 꾸려왔다. 다만 개고기를 대체할 음식이 충분한 만큼 정부 차원의 개식용 금지 로드맵을 수립하고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업종전환 지원, 교육을 통한 국민 의식개혁을 통해 단계적으로 반려동물 선진국으로 나가야 한다.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전진경 이사는 "새 정부에서는 개식용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에 나서야 한다"면서 "개식용 종식에 대한 실질적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는 "생업이 걸린 개농장 업주가 있으니 식용을 당장 금지하기보다 대화를 통해 단계적인 금지를 추진해야 해야 한다.
개식용이 문화라고 주장하지만 문화는 항상 변하고 있고, 사회는 변한 문화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반려동물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