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하반기부터 시행"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2 17:29

수정 2017.06.22 20:41

文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청와대 앞길 26일부터 개방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공공부문 블라인드채용 의무제'는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 사항이다. 블라인드 채용제도는 이력서에 출신대학과 출신지 등을 기재하지 않는 걸 말한다. 당장 하반기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으로 충원할 공무원 1만2000명과 당초 계획된 8700명의 공공기관 신규채용자 등 총 2만여명이 적용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채용하는 분야가 일정 이상의 학력이나 스펙,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을 일절 기재하지 않도록 해서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블라인드 채용제) 법제화 전까지는 민간 쪽은 우리가 강제할 수 없는데, 민간 대기업들도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들에 의하면 훨씬 실력과 열정 있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게 증명이 됐다"며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이 신규채용을 할 때 적어도 30% 이상은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열린 청와대'를 구현하기 위해 오는 26일부터 청와대 앞길을 24시간 전면 개방한다고 발표했다.
청와대 앞길 개방은 1968년 1·21 사태(김신조 무장공비 사건)이후 50년 만이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