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야권, 상임위 보이콧 초강수… ‘현역불패’ 깨지나?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19 17:41

수정 2017.06.19 17:41

‘강경화 불똥’이 김현미에게로… 靑 康외교 임명 강행 반발
적격 평가서 일제히 돌아서.. ‘발목잡기’ 역풍 우려감에 보이콧 장기화 가능성 낮아
문재인정부 1기 인선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최대 고비를 맞았다. 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에 야권이 강력 반발하면서 국회 상임위원회 '보이콧'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보이콧 장기화' 가능성은 높지 않다지만 정국 경색으로 인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및 대기 중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 등이 극심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미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처리를 재논의할 계획이었지만 '제자리걸음'만 반복했다. 여야 4당의 국토위 간사는 전체회의에 앞서 회의를 열고 합의점을 찾으려 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불참하면서 '논의 테이블'조차 열리지 못했다. 더군다나 두 야당은 각각 의총을 통해 강경화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상임위 일정 불참'을 결정해 사태는 점입가경으로 흘렀다.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시한이 21일까지지만 야당의 입장이 강경해 일각에서는 '현역 불패' 공식도 종지부를 찍는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올 정도다.

그러나 여야가 김현미 후보자에 대해서는 사실상 '적격'이라는 데 인식을 함께하고 있는 만큼 최악의 경우는 피하지 않겠냐는 것이 중론이다. 국민의당이 이날 의총을 통해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는 협조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도 이에 대한 설득력을 높인다. 민주당과 국민의당만으로도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는 '필수요건'은 충족시키고 있어서다.

이런 가운데 야권의 상임위 보이콧 결정으로 이날 예정됐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회 일정 채택도 줄줄이 연기됐다.

국회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확정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야당의 불참으로 회의가 취소됐다. 교문위는 20일 오후 2시에 다시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환경노동위원회도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실시 계획서 의결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지만 야당 측의 연기 요청으로 전격 취소했다.

다만 야당이 '인사청문회 전면 보이콧'이라는 초강수를 둘지는 좀 더 지켜볼 문제다.
자칫 '발목잡기 프레임'에 갇힐 수 있고, 여론의 역풍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한국당 정우택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상임위 활동 거부가 인사청문회 일정 거부로까지 이어지느냐'는 질문에 "일단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다만 인사청문회 일정 전체를 응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협상 여지를 남겼다.


이어 김상곤, 조대엽 후보자와 관련해 "당내에서는 사퇴 투쟁위원회까지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왔다"면서도 "하지만 한국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이분들이 얼마나 부적격하게 인사검증이 돼서 왔는지 송곳 청문회를 하고, 국민들에게 부적격하다는 것을 알리기로 했다"고 사실상 청문회 참여를 시사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