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강경화 "정부, 北 인권결의안 찬성 기조 유지해야"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19 17:32

수정 2017.06.19 17:32

장관 취임식 뒤 기자 간담회.. 문재인정부 찬성 입장 명시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엔 분석 이후 일본과 소통 표명
강경화 외교부장관(가운데)이 19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임성남 외교부 1차관(왼쪽 두번째), 조현 외교부 2차관(왼쪽 네번째) 등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장관(가운데)이 19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임성남 외교부 1차관(왼쪽 두번째), 조현 외교부 2차관(왼쪽 네번째) 등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신임 외교부 장관이 정권과 상관없이 북한의 열악한 인권상황을 비판하는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에 우리 정부가 찬성해야 한다는 소신을 19일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취임식 뒤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국정을 이끌어나가는 대통령 입장에선 모든 것을 고려한 결정이었겠지만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기대를 알고 있는 저로선 북한 인권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2008년 이후 (유엔 북한인권결의에) 찬성했던 그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사건'의 본질은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과정이었다. 인권 전문가로서 어떻게 보시는가"라는 질문을 받고서다.
그동안 정권별로 갈렸던 대북 인권결의안 입장과 관련해 찬성 입장을 명시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北 인권결의안 입장, 정권 따라 안바꾼다

2005년 유엔 총회에서 실시된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기권했던 우리 정부는 북한이 핵실험을 단행한 2006년에는 결의안에 찬성했다가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007년 다시 기권해 일관성 논란을 불렀다. 정부는 2008년부터는 북한 인권결의안에 찬성입장을 보이면서 북한 인권을 북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여론을 선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강 장관은 또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면 북한과 조건없이 대화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6.15 기념식 축사에 대해서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분명히 드러나야 그것이 여건이 되고 대화를 본격적으로 할 수 있다는 말씀"이라며 "(그 이전에) 늘 하신 말씀의 기조와 맥락이 같다"고 밝혔다.

■"위안부합의, 분석후 소통"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과 관련해서는 "먼저 (합의에 대한) 정책적 협의와 분석이 있어야 한다"며 "그것을 토대로 일본과 소통.대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의 이슈로 양국(한·일) 관계를 규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밝힌 뒤 "위안부 문제는 큰 현안이니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천하겠지만 양국관계의 다른 부분도 증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자신에 대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지지선언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부담이라기보다도 그분들의 기대라고 생각한다"며 "인권 전문가로서의 공약도 있겠지만 한·일 관계 전반을 관리해야 하는 외교부 장관의 입장도 있다"고 덧붙였다.

■"직장.가정 양립 지원할 것"

강 장관은 앞서 취임식에서 '직장.가정 양립', '주인의식', '외교 공감대', '국민 목소리' 등 그동안 외교부와 거리가 멀었던 가치들을 거론, 외교부 조직 개혁의 신호탄을 쐈다.
기존 4강외교를 발전시켜 나가면서도 외연확장 역시 중요한 과제라고 봤다.

또 그동안 직원들로부터 외교부 업무방식의 비효율성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면서 문서작성 및 결재시간 단축 필요성을 거론했다.
강 장관은 "대기성 야근과 주말 근무가 업무에 대한 헌신으로 평가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해 직원들의 호응을 샀다.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