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시진핑, 필리핀 남중국해 석유시추땐 전쟁 불사"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1 17:38

수정 2017.05.21 22:24

동.남중국해 긴장 고조.. 두테르테, 시진핑 발언 폭로
美.中 동중국해 상공서 근접비행 놓고 미묘한 대립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영유권 분쟁 지역인 동중국해와 남중국해를 둘러싼 각국간 대립이 갈수록 팽팽해지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남중국해 지역에서 필리핀의 석유시추 추진에 반발, 전쟁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위협했다고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공개했다.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차 방중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19일 해안경비대 행사에서 한 연설에서 이 같은 사실을 털어놨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15일 정상회담 당시 필리핀이 분쟁해역 석유시추에 나설 것이라는 방침을 표명하고 "이 지역이 중국령이라면 그건 당신의 견해일뿐"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한 어조로 전쟁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경고했다고 뒤테르테는 전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시 주석은 당시 우리는 친구라서 싸움 대신에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지만 분쟁해역에서 석유시추를 강행한다면 우리는 전쟁에 나설 것"이라고 위협했다고 전했다.


필리핀 언론도 두테르테 대통령이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무력화한 지난해 국제 중재재판소 판결을 거론하면서 항의하자, 시 주석이 "그럼 진실을 말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전쟁을 할 것이다. 당신과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최근 우방국인 미국과 거리를 두면서 중국과 경제협력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전쟁까지 불사하는 최악의 언급이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일각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이 자국내 친중행보에 따른 비판여론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동중국해를 둘러싼 미중간 미묘한 군사적 위협 논란도 잇따르고 있다.

중국 국방부는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의 전투기 2대가 동중국해 상공에서 미국 공군 대기관측기(WC-135)의 진로를 방해했다는 미국의 주장에 대해 진로방해 사실을 부인하는 내용을 공개했다.
미 공군은 지난 17일 중국 전투기 2대가 WC-135기에 이상 접근 비행을 했다며, 당시 중국 전투기의 속도와 거리 등으로 미뤄 중국 공군 조종사의 행동이 프로답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첸 국방부 대변인은 미 공군 WC-135에 중국의 수호이(Su)-30 전투기 2대가 약 46m 이내로 접근해 진로를 방해한 것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지난 17일 미 공군 대기관측기 한 대가 동중국해 상공에서 정찰활동을 했다"며 "중국 전투기는 법과 규정에 따라 식별 조사를 벌였고, 관련 조처는 전문적이고, 안전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위험한 근접비행을 둘러싼 양국간 공방이 이어지는 미묘한 시점에 양제츠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간 전화통화가 이뤄졌다.

jjack3@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