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朴대통령 하야설 확산.. 靑 전면 부인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3 22:10

수정 2017.02.23 22:10

한국당 등 범여권서 확산.. 野 “사법처리 막는 꼼수”
다음달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23일 정치권을 중심으로 박근혜 대통령 '자진사퇴설'이 일파만파 확산됐다. 청와대는 "전혀 논의되지 않은 이야기"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탄핵결정시 박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처리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집권 여당에 가해질 '폐족' 낙인만은 피해야 한다는 여권 내부의 목소리가 심심치 않게 흘러나오고 있어 하야설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하야설에 불을 지핀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때늦은 감이 있지만 여야가 정치력을 발휘해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포함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것으로 가야지, 탄핵에 의해 국론이 분열돼서는 안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 자진사퇴시 사법처리 문제와 관련해 "그 문제까지 논하기는 좀 이르다"면서도 "그만두면 두 달 내에 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두 달 내에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 유보하자는 견해가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범여권에 속하는 바른정당은 최근 주호영 원내대표의 '정치적 해법 병행' 발언의 파문을 수습하는 데 주력하면서도 하야설이 돌고 있다는 점 자체는 부인하지 않았다. 김무성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진하야 하려면 빨리 했어야 한다.
처음부터 퇴임 시기를 못 박았으면 이런 국론분열도 없고 안정적으로 정권이 이양됐을텐데"라며 "지금 하야할 가능성이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전했다.

야권은 자진사퇴설을 사법처리를 막기 위한 '꼼수'로 받아쳤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프로그램에서 "곧 탄핵 결정이 내려질 판에 갑자기 해묵은 얘기를 꺼내는 저의를 모르겠다"며 "박 대통령이 자연인으로 돌아갔을 때 사법처리를 막을 생각이라면 정말 턱도 없는 소리"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역시 "박 대통령이 자진하야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대통령이 그렇게 꼼수를 부리려고 해선 안 된다"고 일갈했다.

청와대는 "전혀 논의되지 않은 이야기"라며 하야 가능성을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 사퇴설'과 관련 "정무수석도 그런 얘기는 (국회로부터)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 왜 그런 얘기가 자꾸 나오는 거냐"면서 "왜 자꾸 끌어들이려고 하느냐"고 주장했다. 청와대에선 최근 범여권발(發) 자진사퇴론이 박 대통령이 탄핵심판을 회피한다는 인정을 줘 부정적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헌법재판소는 박 대통령 자진 사퇴시 탄핵심판 결정을 내리지 않고 각하하는 문제를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