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4월 위기설 과장".. 이주열의 자신감

김유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3 17:17

수정 2017.02.23 17:17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年 1.25% 만장일치 동결
美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에 李총재 "가능성 크지 않아"
中 보호무역에는 우려 시각.. 수출 개선 물가 안정 예상
통화정책 완화 기조 유지.. 141兆 ↑ 가계부채가 복병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일각에서 제기된 '4월 위기설'과 관련, "과장된 것이고 실제 위기로 전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일축했다.

미국이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23일 금융통화위원회를 가진 뒤 기자간담회에서 "현재까지 제기되고 있는 이슈들은 전혀 예상치 못한 것이 아니라 이미 알려진 리스크다. 정부를 비롯한 관계기관들이 적극 대비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中 영향 지켜봐야

최근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오는 4월에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과 4400억원 규모의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만기도래를 가리켜 '4월 위기설'이 돌았다. 가뜩이나 어려운 한국 경제가 4월에 연달아 암초를 만나면서 위기에 빠질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20일 '4월 위기설'에 대해 "과거 위기라고 하면 1997년 IMF(구제금융 지원)위기나 2008년 세계 금융위기 같은 것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그런 식의 위기가 올 확률은 매우 낮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과 관련해서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이후 이에 대해 언급을 많이 했기 때문에 우려가 큰 것은 사실"이라면서 "결론적으로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 게 타당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우리 경제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봤다.

이 총재는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위안화가 절상 압력을 받겠지만 성장이 둔화돼 다시 약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면서 "중국 성장둔화와 위안화 약세는 우리 수출과 국내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위안화의 변동성이 커지면 원화 환율 변동성도 이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어 그런 영향도 예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과 관련해서는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수출위축 우려의 시각도 나타냈다. 미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따라 대중국 무역이 축소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이 총재는 "중국도 정치.외교적 문제로 무역제재가 있을 가능성을 감안하면 수출여건이 마냥 좋지만은 않을 수 있다"며 품목 다변화, 지역 다변화 전략의 필요성을 짚었다.

■금리완화 기조 이어가지만

수출은 전반적 흐름에선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물가안정 목표치인 2%대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한은은 이날 오전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도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며 관망세를 이어갔지만 대내외 여건상 불확실성이 큰 게 사실이다.

지난 한 해 141조원 늘어난 가계부채는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증가폭을 키우는 모양새다.


양적으로 늘어난 것보다 심각한 문제는 취약계층의 부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으로 '풍선효과'의 위험성이다.

이 총재는 이날 "가계부채가 양적으로 많이 늘어났지만, 부채 분포 상황이나 가계의 금융자산 등을 감안할 때 가계의 채무상환 능력은 전체적으로 보면 양호하다"면서도 "거시정책 관점에서 (가계부채) 총량이 많고, 미시적으로 봐도 취약가구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나라 밖으로는 오는 3월 미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추가 금리인상 조치를 단행할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