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구글, 삼성 갤S8 인공지능 탑재 ‘제동’?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2.20 17:25

수정 2016.12.20 22:03

관련종목▶

안드로이드 ‘비경쟁계약’ 서비스 겹치면 출시 못해
구글 어시스턴트 넣을 판.. 시장 "혁신 걸림돌" 비판
구글, 삼성 갤S8 인공지능 탑재 ‘제동’?


세계 최대 안드로이드폰 제조사와 모바일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업으로 '혈맹' 관계였던 삼성전자와 구글이 차세대 성장사업인 인공지능(AI) 사업을 둘러싸고 등을 돌리고 있다.

구글이 스마트폰에 AI 인공비서를 장착하려는 삼성전자에 제동을 걸고 나섰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 전문가들은 삼성전자가 내년 초 야심작으로 선보일 갤럭시S8에 자체 개발한 AI 서비스를 탑재하지 못하거나,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를 동시에 탑재해야 한다는 관측까지 내놓으면서 삼성전자의 AI스마트폰 사업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며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 전문가들은 AI가 단순히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하는 소품이 아니라 스마트폰, 가전기기, 자동차까지 아우르는 차세대 필수기술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구글이 신기술 개발과 혁신에 걸림돌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구글, 삼성 AI스마트폰에 제동?

20일 관련업계와 주요 외신에 따르면 구글이 삼성전자가 지난 10월 AI 플랫폼회사인 비브랩스를 인수하고, 갤럭시S8에 자체 개발한 AI비서 서비스를 탑재하겠다는 계획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 제기의 기반은 삼성전자와 구글이 지난 2014년 맺은 안드로이드 '비경쟁계약(Non-compete Pact)'이다.
두 회사는 지난 2014년 특허공유계약(크로스 라이선스)을 해 기존 특허는 물론 앞으로 10년간 출원되는 특허까지 서로 공유하기로 했는데, 이 계약 안에 '비경쟁계약' 조항이 포함돼 있다.

미국 내 전문 투자자문사인 에디슨투자리서치의 리처드 윈저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삼성은 구글이 보유한 서비스와 경쟁이 되는 서비스는 출시할 수 없도록 하는 비경쟁계약을 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자체 AI서비스를 탑재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구글은 현재 음성기반 AI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구글의 프리미엄폰 픽셀에 내장해 제공 중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이 안드로이드OS 기반 스마트폰에서 AI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구글과 협의해야 하는 것은 맞다"며 "현재 구글과 관련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현재로서 갤럭시S8에 AI서비스를 탑재하기로 한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AI, 특정업체 전유물 아냐"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들은 구글이 삼성전자의 AI서비스에 제동을 건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라고 분석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ICT시장은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대비해 다양한 기술개발이 한창이고, AI가 핵심으로 꼽히는데 구글이 자사의 주도권을 이어가기 위해 경쟁사들의 기술발전을 인위적으로 막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구글이 음성기반 AI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최근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픽셀에 적용했다. 애플도 2011년 아이폰4S에 AI비서 서비스인 '시리'를 세계 최초로 적용했으며, 내년 아이폰 출시 10주년을 맞아 시리를 더욱 고도화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도 자사 AI서비스인 알렉사를 적용한 다양한 형태의 기기와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또 전 세계 3위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도 최근 자회사인 아너에서 AI 기반 스마트폰인 아너 매직을 출시했다.


ICT 업계 한 전문가는 "AI서비스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양한 기기에 적용돼 글로벌 ICT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양한 ICT 업체들이 각자의 강점과 특성을 살려 다양한 형태로 AI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있는 가운데 구글의 '몽니'로 삼성만 이 대열에 합류하지 못한다면 이는 구글이 미래 ICT 생태계까지 독식하려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으며, 결과적으로 이용자들은 다양한 기술을 향유할 권리를 빼앗길 수 있다"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