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데이터 폭증시대,상생해법 찾자] (1) 통신망 부족,통신―콘텐츠업계 공동책임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11.20 18:27

수정 2014.11.20 12:23

전세계 유·무선 통신망 사용량(트래픽)이 2010년부터 오는 2014년까지 연평균 2배 이상씩 급증하는 '데이터 폭증' 시대를 맞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나 동영상 등 인터넷 콘텐츠 업체들이 다양하게 창업·성장하면서 세계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는 2000년 이후 다시 신성장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ICT 생태계의 기본을 이루는 통신망 사업자들은 급증하는 트래픽을 감당할 만큼 투자비를 조달하기 어렵다며 아우성이다. 콘텐츠 업계는 통신망 투자비는 통신업체들의 몫이라며 투자비 분담요구에 반발하고 있다. 세계 ICT산업의 신성장기를 슬기롭게 맞을 수 있는 상생의 해법을 조망해본다. <편집자주>
2000년 이후 사그라들었던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이 2009년 이후 유·무선 인터넷의 새로운 콘텐츠·서비스 등장으로 新성장기를 맞고 있다.
ICT산업 新성장기는 유·무선 통신망이라는 대형 풀(POOL) 안에 다양한 콘텐츠와 플랫폼이 공존하는 생태계를 구성하며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ICT 생태계의 근본인 통신망 부족 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어, ICT 업계가 공동으로 통신망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0일 국내 통신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SK텔레콤·KT 등 국내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의 무선인터넷 사용량은 각각 2282테라바이트(TB)와 1635TB로 적정처리용량을 10% 이상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의 무선 인터넷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통신망 투자를 늘려야 하지만 투자재원 마련이 쉽지 않아 사실상 통신망 비상 운용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통신업계 이익 급감…투자비 마련 난항

지난 2001년 206조원이던 국내 100대 기업 시가총액은 지난해 말 1038조원으로 늘어 지난 10년간 5배 이상 늘었다. 반면 KT, SK텔레콤, LG U+등 주요 통신 3사는 지난 2001년 42조원이던 시가총액이 지난해 말 27조원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계속되는 통신요금 인하 요구와 경쟁으로 인해 수익은 정체돼 있는 반면 유·무선 인터넷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투자비는 줄어들지 않아 사실상 수익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세계적 ICT연구소인 벨 연구소는 "세계 통신망 사용량 증가 추세를 감안하면 유선통신사업자는 2013년 가입자당 평균 통신망 투자비가 가입자당 수익을 넘어서게 되고, 이동통신은 당장 2012년 말 투자비가 수익을 앞지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내년 이후부터는 통신사업자가 굳이 기업을 경영할 이유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인터넷 업체들 승승장구

반면 인터넷 업체들의 매출은 급등하고 있다. 지난 2004년 상장한 구글은 당시 1주당 주가가 200달러도 채 되지 않는 회사였다. 성장 가능성은 무궁하지만 당시만 해도 전 세계를 호령할 수준은 아니었던 것. 그랬던 구글의 현재 주가는 3배 이상 늘어 600달러 수준에 달한다.

국내도 예외는 아니다. 국내 최대 인터넷 업체인 NHN은 지난 2004년만 해도 연간 매출이 2293억원에 불과했지만 지난 2010년에는 1조5148억원으로 약 7배나 급성장했다.


영업이익률은 더 극심한 차이를 이루는데 지난해 NHN의 영업이익률이 40%에 달하는데 국내 통신업체들의 연간 영업이익률이 대개 10% 초반에 머물고 있다.

■말라가는 풀…공동관리 방안 시급

ICT 산업을 연구하는 한 대학교수는 "인터넷 생태계는 통신망이 거대한 수족관을 형성하고, 그 안에서 플랫폼과 콘텐츠가 생태계를 구성하는 풀과 같은 모양인데 지금 풀 안의 물이 점점 말라가고 있는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 전문가는 "플랫폼과 콘텐츠 없는 수족관도, 물이 없는 생태계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통신업계와 콘텐츠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풀의 물을 채우기 위한 방안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新성장기 ICT 산업은 생태계 차원의 성장을 이루는 특징이 있어 어느 한쪽만 수족관의 물을 채우는 책임을 강요할 수 없고 통신업계와 콘텐츠 업계가 공동으로 풀의 물을 채우기 위해 비용을 분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afe9@fnnews.com이구순 이설영기자

fnSurvey